회원 18  손님 -17
풍빠는 : 풍란학당 : 풍란사랑방 : 신풍란 : 풍란기르기 : 석곡 : 석/목부 : 교환장터 : 경매 : 사는 이야기 : 동영상 : off모임 : 칼럼 : 특별판매전 : 온라인전시회
 
욕설과 비방을 제외한 어떠한 이야기든 좋습니다. 情이 넘치는 곳이 되길 바랍니다.
타인의 음악/기사/사진등을 올릴시는 저작권을 확인 바랍니다.
저작권 침해 소지가 있는 자료는 개별 통보 없이 삭제 됩니다.
사는 이야기
   
  풍란 단어 중 어려운 용어 정리
  글쓴이 : 김승열     날짜 : 23-09-17 05:59     조회 : 506     좋아요 : 0    


分蘖(분얼)그루터기 얼 : 벼. 보리 따위의 뿌리에 가까운 줄기의 마디에서 가지가 갈라져 나오는 일

腋芽(액아) : 겨드랑눈. 종자식물에서 줄기의 옆쪽 잎 기부의 윗부분(-部分)에 생기는 눈

정아(頂芽) : 식물체의 정해진 위치에서 나는 눈으로 줄기의 선단에서 나는 정아(頂芽), 잎겨드랑이에서 생기는 겨드랑눈[腋芽], 줄기의 측방에서 나는 곁눈[側芽]이 이에 속한다. 부정아(不定芽)에 대응되는 말이다. 줄기의 선단에서 나는 정아(頂芽), 잎겨드랑이에서 생기는 겨드랑눈[腋芽], 줄기의 측방에서 나는 곁눈[側芽]은 모두 일정한 부위에서 생기는 눈이므로 정아이다.

부정아(不定芽): 어떤 이유로 잎면이나 뿌리의 일부, 그 밖에 원래는 눈이 생기지 않는 기관(器官)이나 조직에서 나오는 눈을 말한다. 막눈이라고도 한다. 거미고사리 ·더부살이고사리 ·처녀치마 등에서는 잎의 끝에 생기며 그것이 땅에 떨어져 어린 식물이 된다. 베고니아의 잎꽂이도 이의 좋은 예이다. 줄기의 끝에서 생기는 정아(頂芽), 잎겨드랑이에서 생기는 겨드랑눈[腋芽] 등과 같이 정해진 곳에서 생기는 정아(定芽)에 대응하는 말이다.

도장지(徒長枝) : 자라는 가지 가운데 질소질 비료의 과다 등으로 특히 세력이 왕성하여 지나치게 자란 가지. 웃자람가지라고도 한다. 도장지의 경우는 꽃눈이 거의 붙지 않으므로 과수(果樹) ·화목(花木) 등에서는 처음부터 자르거나 약간 남기고 잘랐다가 후에 원가지[主枝]의 갱신 때 대신 쓰는 일도 있다. 굵은 가지의 막눈[不定芽]이나 등쪽에서 나오는 눈에 많다. 가지는 굵고 잎은 크며 전체적으로 연약하고 나무 모양도 고르지 않으므로 잘라내는 것이 보통이다.

역지(力枝) : 으뜸가지, 수목의 가장 굵은 가지. 가지치기의 경우 역지이하의가지를 자르는 것이 일반적임.

원종의 중요성 : 난과에 속하는 식물은 다른 식물과 달리 암술과 수술이 하나의 꽃술대를 이루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꽃의 구조, 꽃가루덩이의 수, 잎, 줄기 등의 특징에 따라 각각의 속과 종이 구분된다. 분류된 종(원종)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원종의 모본을 수분시켜 얻은 종자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식물을 교배종이라 한다. 원종과 원종, 원종과 교배종, 교배종과 교배종의 배합으로 얻어진 모든 식물이 교배종이다.

아마추어 재배가에 의해서 또는 전문적인 실험실에서 수행된 인공수정에 의해 새로운 난이 탄생하면 정식으로 등록될 때까지는 ‘모친의 이름 × 부친의 이름’을 적어 새로운 난의 계통(grex)을 명확히 한다. 일단 등록이 되면 고유의 교배종명을 갖게 되고, 같은 교배종 중에서도 탁월한 개체에는 개체명(품종명)이 주어지기도 한다.

이렇듯 교배종이라도 그 계통을 명확히 함으로써 난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모본을 사용하면 좋은 개체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육종 정보가 축적되는 이점도 있어, 미등록종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라벨에 양친의 이름을 적어 판매하는 것이 관례다.

오래전에 키웠던 추보선입니다. 고맙습니다.



"풍란을 좋아하는 사람끼리 정보도 나누고 교환도 하자는 것외에는 결정된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상대방을 배려하는 글, 하나 하나가 풍:빠:사:모를 이끌어 나갑니다"
"본명을 사용치 않거나 자기소개에 본명이 기록되어 있지 않으면 등급제한을 받습니다"
김승열   23-09-17 06:02
잠에서 깨어 별 할 일이 없어 올린겁니다.
산정.   23-09-17 07:02
어려운 용어를 이리풀이해주시니 만은 도움이 될듲합니다. 
감사합니다.
추보선이 아주 멎지게잘 키우셨습니다.
     
김승열   23-09-17 09:06
회장님 최고🌼
박진욱   23-09-17 09:21
아재! 이 귀한정보를 올려주셨네요!
수고하셨습니다.
     
김승열   23-09-17 11:55
식보 공부 중 풍란과 연관된것 같아 올린겁니다.
          
박진욱   23-09-17 15:34
분얼은 설명대로 포기벌기라고도 하는데 주로 벼에서 이앙후 10일 이후 많이 일어나는데
이때 질소성분이 많이 작용한답니다.
풍란도 과용은 안되지만 적정한 시비를 통하여 분얼(촉번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김승열   23-09-17 17:26
역시 다르십니다. 오래전에 전공도 하셨고, 노랫동안 직접 업무도 겸하셨으니 훤하십니다.
김태수   23-09-17 12:21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항상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옆면으로 보이는 추보선이 매력적이네요. 👍 👍 👍
     
김승열   23-09-17 12:44
많이 바쁘시지요. 조만간 만나 술 한 잔 하지요.
11월 중순 경에요.
          
김태수   23-09-17 13:34
네. 꼭 시간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진욱   23-09-17 15:35
야라이! 내 들었거든요! ㅎㅎ
시루봉   23-09-18 06:2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白雲   23-09-18 16:50
추보선도 풍란용어도 죽입니다. ㅎ
고맙습니다. ^^
   ▲ 이전글   :  모바일 사용중 로그인 저장 안내 (2)관리자2023-09-22
   ▼ 다음글   :  가끔 기타라이브연주가 땡기는 날에는... (10)白雲2023-09-08
   

공지사항 : 풍란이란? : 품종설명 : 갤러리 : 배양자재 : 토론 : 회원 사이트 : 광고 : 재정공개 : 이벤트 : 신문고
"풍빠모의 자료와 사진들은 저작권법 제91조 내지 제103조에 의해 보호받고 있습니다"
copyright(C) 2023 pungnan.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