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20  손님 390
풍빠는 : 풍란학당 : 풍란사랑방 : 신풍란 : 풍란기르기 : 석곡 : 석/목부 : 교환장터 : 경매 : 사는 이야기 : 동영상 : off모임 : 칼럼 : 특별판매전 : 온라인전시회
 
욕설과 비방을 제외한 어떠한 이야기든 좋습니다. 情이 넘치는 곳이 되길 바랍니다.
타인의 음악/기사/사진등을 올릴시는 저작권을 확인 바랍니다.
저작권 침해 소지가 있는 자료는 개별 통보 없이 삭제 됩니다.
사는 이야기
   
  천망(天網)
  글쓴이 : 김승열     날짜 : 19-10-03 09:35     조회 : 349     좋아요 : 2    


種瓜得瓜(종과득과)요 種豆得豆(종두득두)니 天網(천망)이 恢恢(회회)하여 疎而不漏(소이불루)니라.(오이를 심으면 오이를 얻는 것이고, 콩을 심으면 콩을 얻는 것이다. 하늘의 그물은 넓고도 넓어서 듬성듬성하지만 새지는 않는다.)

“하늘의 그물은 넓고도 넓어서 그 사이가 듬성듬성하지만 새지는 않는다”는 말은 악한 일을 해도 당장에는 이렇게 빠져 나가고 저렇게 빠져 나가서 하늘의 죄와 벌을 모면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에는 오이를 심으면 오이를 얻고 콩을 심으면 콩을 얻는 것처럼 악한 일을 쌓으면 재앙을 불러들이는 이치에서 빠져나갈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다.

요즈음 손녀에게 명심보감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가르치기 보니,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제가 배운것이 더 많습니다.



"풍란을 좋아하는 사람끼리 정보도 나누고 교환도 하자는 것외에는 결정된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상대방을 배려하는 글, 하나 하나가 풍:빠:사:모를 이끌어 나갑니다"
"본명을 사용치 않거나 자기소개에 본명이 기록되어 있지 않으면 등급제한을 받습니다"
山情   19-10-04 09:18
꽃이 참으로 예쁘옵니다,
잘지내구 계시지요,
   ▲ 이전글   :  견현사제(見賢思齊) (2)김승열2019-10-13
   ▼ 다음글   :  2019년 부산풍란회 전시회 안내 (2)오롬朴奇永2019-09-30
   

공지사항 : 풍란이란? : 품종설명 : 갤러리 : 배양자재 : 토론 : 회원 사이트 : 광고 : 재정공개 : 이벤트 : 신문고
"풍빠모의 자료와 사진들은 저작권법 제91조 내지 제103조에 의해 보호받고 있습니다"
copyright(C) 2019 pungnan.com. all right reserved.